코덱
코덱(CODEC)는 compressor/decompressor란 말로써 디지털 비디오와 오디오를 위한 압축/복원 기술 입니다.
고용량 미디어파일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 파일저장과 스트리 밍을 수월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고리즘 그리고 CPU의 발달로 고사양의 코덱이 점차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코덱과 물리적 장치로 구현되어 효율을 높인 하드웨어 코덱이 있습니다.
유명하고 자주 쓰이는 코덱만 기록하겠습니다.
비디오 코덱
H.264(AVC)
- HD방송과 함께 가장 널리 쓰이고 많이 사용되는 코덱입니다.
- 2003년 발표한 이래 여러번의 개정을 통해 현재 Version 27까지 있고, Level 6.2같은 경우 8K 120fps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 Sony의 XAVC 포맷이 H.264의 Level5.2을 기반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H.265(HEVC)
- UHD의 보급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코덱입니다.
- H.264대비 5배 이상의 연산량이 필요해 하드웨어 성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H.266(VVC)
- 16K처럼 초고해상도 처리는 물론 HDR에 대응해 16비트 색심도와 10000니트 밝기 표현 지원, VR 360도 120fps 까지 다재다능한 코덱입니다.
AV1
- 구글 유튜브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코덱입니다.
- HEVC의 라이센스 비용에 이해관계가 있는 기업들이 연합하여 만들어진 코덱입니다.
- HEVC대비 압축률은 좋지만 더 높은 연산량과 성능을 필요로 합니다.